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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 3

商代 先王 가족 관계

갑골 四堂 두 번째 観堂 왕궈웨이에 의하면 商代에는 적장자 왕위 계승법이 없었다. 이는 史記 殷本紀에 의거했고 四堂 세 번째 둥쭤빈도 이에 따라 商代 先公先王 계보를 정리했다. 비록 전래 문헌 기록이 갑골문과 고고자료가 발굴됨에 따라 신뢰도가 인정되어 上古史가 고고자료로만으로는 증명될 수 없고 고문헌과 교차 검증해야 하지만 고문헌 오류는 끊임없이 지적된다. 商代 제례 갑골에서 先王 가족 관계는 일일이 언급되지가 않았지만 제례 순서를 고문헌과 대조함으로써 유추되었다. 따라서 고문헌도 중요하지만 1차 사료 갑골문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大示(직계) 및 준 직계는 전기에는 大, 中, 小(商代 諡法이 오늘날 중국에서 사람을 나이에 따라 大, 中, 小로 구분하는 연원이 되었다), 祖, 報, 示, 上, 下 등으..

역사와 인문학 2024.07.28

商代 先公 고찰

商代 일상은 제사였다. 商王은 제사장으로서 왕조 先王과 왕실 조상, 자연의 岳과 河 등 그리고 그들 정신세계를 지배했던 절대신 帝에 제사를 올렸다 商族 대표는 왕조 先王과 先商 시대(왕조 전) 先公으로 나뉜다. 先王들과 혈연이 직접 연결되는 六示(上甲으로부터 여섯 先公)와 달리 遠祖先公 夔(또는 夒), 兕, 土, 季, 王亥, 王恆은 商 왕실과 혈연관계가 없으며 연맹 씨족들 신앙을 가져온 데 그치는 데서 훗날 제례에서 삭제되었다. 더욱이 이들 先公은 전래 문헌에서 전해지는 순서처럼 제사 순서도 따로 없다 夒 또는 夔는 商代 元祖 帝喾의 원형이고, 兕는 코뿔소기도 하지만 商族 시조 契의 원형이라고도 한다. 이는 갑골 四堂 세 번째 위치한 둥쭤빈董作賓이 처음에 고증했으나 발음만 호환될 뿐으로, 戛(로도 불린다..

역사와 인문학 2024.07.23

遼河 문명과 한민족

대륙 황허 문명은 지금까지 세계 4대 문명에 들었다. 그런데 중국 동북 방면에서 황허 문명보다 약 2천 년 앞선 신석기문화가 발굴되었다. 遼河 유역에서 일어나 遼河 문명으로 불린다. 이곳은 다름이 아니라 예부터 중원인들이 만리장성을 둘러치고 그 너머로 오랑캐(東夷) 본거지로 불렀다그런데 황허 문화권보다 더 앞선 시대에 그 오랑캐 땅에서 황허 문명마저 압도될 만한 신석기문화가 나타났다. 이에 중국 정부는 훙산 시대 玉熊龍을 근거로 이를 부랴부랴 有熊氏 黄帝 시대 도읍으로 공표했으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물론 遼河 문명도 중국 정부에서 명명했다). 華夏 민족 開祖 黄帝의 근거지는 전승상 이미 예부터 허난 정저우 新鄭市를 가리키고 有熊은 그저 국호 또는 지명일 뿐이며 예로부터 곰 신앙은 중원과는 ..

역사와 인문학 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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