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1편에 2편 유닛을 만든다면

2021. 8. 10. 17:16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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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2편에서는 전편보다 무기 체계가 많이 바뀌었다. 특히 테란, 세 종족에서 생명력과 완력이 가장 약하므로 월등한 종족 프로토스와 저그에 밀리지 않게 보병도 크게 강화되었다
이미 유튜브에서 38p, 송찡 등의 유튜버들이 1편에 2편 유닛을 만든 적 있지만 아직까지 모든 유닛을 만들진 않았기에 이번엔 1편에 2편 유닛을 내가 직접 글로 써 값과 능력치를 만들어보고자 한다(공격형과 방어형은 2편이 아니라 1편처럼 일반형, 폭발형, 진동형 그리고 소형, 중형, 대형으로 그리고 속력과 공격 주기도 1편처럼 정합니다. 거대는 포함). 그리고 유닛 체제도 내가 생각하기에 합리적으로 바꾼다


프로토스

캐리어를 넣을지 말지는 고민된다. 공허 포격기, 폭풍함 등 거대 전함들이 개발되어 캐리어의 입지가 줄었다. 폭풍함 반복 대사 우주모함 요즘 모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다크아칸도 그대로 암흑기사 둘을 합체시켜 만들고 아칸은 고위기사 둘을 합체시켜서

관문/차원 관문
질럿: 미네랄 100, 소환 40초(차원 관문 30초), 인구수 2
보호막 50, 체력 100, 방어력 1, 소형, 수송 칸 2, 생체, 공격력 8(+1) × 2(일반형), 공격 주기 22, 근접, 속력 1.875 ㅡ> 2.813(돌진 연구하면, 돌진을 쓰면 3.51), 시야 7, 지상 유닛, 지상만 공격
특수 능력 돌진, 황혼 의회에서 연구, 미네랄과 가스 200, 연구 120초

질럿의 돌진

추적자: 암흑기사 세력의 드라군. 미네랄 125, 가스 50, 인구수 2, 소환 50초(차원 관문 40초), 인공 제어소 지어야 함
보호막과 체력 80, 방어력 1, 중형, 수송칸 2, 기계(다크아칸의 마비 마법과 전투순양함의 생화학 무기가 통한다. 드라군과 다르게 얼굴이 바깥으로 드러나서), 공격력 18(+2, 폭발형), 공격 주기 28, 사거리 5, 속력은 전편의 드라군과 똑같음, 시야 8, 지상 유닛, 지상과 공중 공격함,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점멸, 에너지 15, 황혼 의회에서 연구, 미네랄과 가스 150, 연구 100초


고위기사: 미네랄 50, 가스 150, 인구수 2, 소환 50초(차원 관문 40초), 기사단 기록보관소 지어야 함
보호막 40, 체력 50, 방어력 1, 소형, 수송 칸 2, 생체, 공격력 5(+1, 일반형), 공격 주기 15, 사거리 3, 속력 1.875(가속도가 전편 아비터와 같아짐), 시야 10, 지상 유닛, 부양, 자체 공격은 지상만 공격할 수 있음(사이오닉 폭풍과 환영은 공중까지),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1 사이오닉 폭풍(공격력 112, 14×8), 기사단 기록보관소에서 연구, 미네랄과 가스 200, 연구 120초, 에너지 75
특수 능력 2 환영(원래 2편에서는 파수기가 씀), 기사단 기록보관소에서 연구, 미네랄과 가스 150, 연구 80초, 에너지 100


아칸: 고위기사 둘 희생, 합체 20초
보호막 350(방어력 2), 체력 10, 대형, 수송 칸 4, 사이오닉, 공격력 35(+3, 일반형, 광역), 공격 주기 20, 사거리 2, 속력 2.344, 시야 9, 지상 유닛, 부양, 지상과 공중 공격


사도: 프로토스의 여성 유닛 1. 칼라이 출신. 미네랄 100, 가스 50, 소환 40초(차원 관문 30초), 황혼 의회 지어야 함(원래는 인공 제어소)
보호막 60, 체력 70, 방어력 1, 소형, 수송 칸 2, 생체, 공격력 12(+1, 일반형), 공격 주기 15, 사거리 5, 속력 2.344, 시야 9, 지상 유닛, 지상과 공중 공격(그 대신 가스 50 더함. 원래는 지상만 공격할 수 있음),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사이오닉 이동, 에너지 10, 황혼 의회에서 연구, 값과 시간 100씩


불멸자: 드라군의 강화형으로 원래는 로봇공학 시설에서 생산됨. 대신 로봇공학 시설 지어야 함. 미네랄 275, 가스 100, 소환 70초(차원 관문 60초), 인구수 4
보호막 100, 체력 150, 방어력 1, 대형(첫 대형 ㅋ), 수송 칸 4, 기계, 공격력 50(+5, 폭발형), 공격 주기 37, 사거리 7, 속력 1.875, 시야 9, 지상 유닛, 지상만 공격
특수 능력 강화 보호막(자유의 날개~군단의 심장), 보호막이 찼을 때 10 이상의 공격력을 받으면 오로지 10의 보호막만 줄어듦. emp와 방해 매트릭스에 맞거나 락다운에 묶이면 무효가 됨. 불멸자의 설정대로 둔하고 화력이 강한 원거리 유닛에 강하고 날렵하고 약한 근접 유닛에 약한 걸 게임에 실현, 인공 제어소에서 개발(원래는 기본기지만 그대로 두면 너무 강하기에), 로봇공학 지원소 지어야 함, 값 100씩, 개발 120초

출처 유튜브 채널 38p

암흑 기사: 암흑 성소 지어야 함(기사단 기록보관소 지어야 함). 미네랄 125, 가스 100, 소환 50초(차원 관문 40초), 인구수 2
보호막 40, 체력 80, 소형, 수송칸 2, 생체, 공격력 40(+3, 일반형), 공격 주기 30, 근접, 속력 2.344, 시야 8, 지상 유닛, 지상만 공격, 영구 은폐
특수 능력 그림자 걸음, 에너지 50, 암흑 성소에서 연구, 값 100씩, 연구 120초

다크아칸: 암흑기사 둘 희생, 합체 20초
보호막 200(방어력 1), 체력 25, 방어력 1, 대형, 수송 칸 4, 사이오닉, 속력 2.888, 시야 10, 지상 유닛, 부양,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1 에너지 반사, 에너지 50, 사거리 10
특수 능력 2 대혼란, 에너지 75, 생체에만(다만 추적자는 기계면서도 얼굴이 겉으로 드러나기에 통함), 암흑 성소에서 연구, 값과 시간 100
특수 능력 3 정신 제어, 에너지 125와 보호막 200, 암흑 성소에서 연구, 값 150씩, 연구 120초


로봇공학 시설
파수기: 짓자마자 바로 생산할 수 있음. 미네랄 50, 가스 100, 인구수 2, 생산 40초
보호막과 체력 40, 소형, 수송칸 2, 기계, 공격력 4(+1, 일반형), 공격 주기 15, 사거리 5, 속력 3.126, 시야 10, 지상 유닛, 부양, 지상과 공중 공격,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1 역장, 에너지 50, 거대 유닛에 안 통함
특수 능력 2 수호 방패, 에너지 75
특수 능력은 개발 안 해도 됨


차원 분광기: 로공 지원소 지어야 함. 미네랄 150, 가스 100, 인구수 2, 생산 60초
보호막 80, 체력 100, 방어력 1, 대형, 기계, 수송 한도 8, 속력 2.084 ㅡ> 3.126(가속도가 빠름.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개량, 값 150씩, 시간 133초), 시야 10, 공중 유닛(첫 공중 ㅋ)
특수 능력 위상 태세, 기본기, 수정탑처럼 동력을 만들어냄

아비터처럼 생겼다 ㅋㅋ

관측선: 바로 생산할 수 있음. 미네랄 25, 가스 75, 인구수 2, 생산 40초
보호막 20, 체력 40, 소형, 기계, 속력 1.562 ㅡ> 2.343(로공 시설에서 개량. 값과 시간 100씩), 시야 11, 공중 유닛, 영구 은폐, 탐지기

분열기: 로공 시설 지어야 함. 미네랄과 가스 200, 인구수 4, 생산 70초
보호막과 체력 100, 방어력 1, 대형, 수송 칸 4, 기계, 속력 1.664, 공격력 145(+보호막 55, 폭발형, 원방형 광역, 정화 폭발을 투사체로 쏨), 공격 주기 60(전작 리버와 같음), 사거리 8, 시야 9, 지상 유닛, 부양, 지상만 공격


거신: 로공 지원소 지어야 함. 미네랄 300, 가스 200, 인구수 5, 생산 120초
보호막 150, 체력 200, 방어력 1, 대형 및 거대, 수송 칸 8, 기계, 속력 1.875, 공격력 15(+3) × 2(일반형, 광역), 공격 주기 22, 사거리 7 ㅡ> 9(로봇공학 시설에서 개량. 값 200씩, 시간 167초), 시야 10, 지상 유닛(공중 유닛의 공격을 받음), 지상만 공격, 언덕으로 지나다닐 수 있고 언덕 아래를 내려볼 수 있음


우주 관문
(드디어)
불사조: 미네랄 150, 가스 100, 인구수 2, 소환 50초
보호막 80, 체력 100, 방어력 1, 중형, 기계, 속력 3.461(가속도 96), 공격력 8(+1) × 2(일반형), 공격 주기 15, 사거리 5 ㅡ> 7(함대 신호소에서 개량. 값 200씩, 시간 167초), 시야 10, 공중 유닛, 공중만 공격, 움직이면서 앞뒤로 공격할 수 있음,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중력자 광선, 함대 신호소에서 개발, 값 150씩, 개발 80초, 에너지 50, 거대 유닛에 안 통함


공허 포격기: 스카우트의 후속작. 미네랄 300, 가스 150, 인구수 4, 소환 100초, 함대 신호소 지어야 함(함대 신호소는 거대 함선을 부르는데 필요하고 공허 포격기도 실제로는 거대 함선이기 때문에)
보호막 100, 체력 200, 방어력 1, 대형 및 거대, 기계, 속력 2.344, 공격력 7(+1, 일반형), 공격 주기 2편대로, 사거리 6, 시야 10, 공중 유닛, 지상과 공중 공격
특수 능력 분광 정렬, 함대 신호소에서 개발, 값 100씩, 개발 120초, 14.3초 동안 공격력이 12(+1, 일반형)로 오르고 공격 속도가 더 빨라짐

38p에서

예언자: 프로토스의 여성 유닛 2. 암흑기사 계열. 미네랄과 가스 150, 인구수 2, 소환 60초, 암흑 성소 지어야 함(원래는 우주 관문을 짓자마자 바로 소환할 수 있지만 인구수를 줄이는 대신)
보호막 60, 체력 100, 방어력 1, 중형, 기계, 속력 3.126(가속도 107), 시야 10, 공중 유닛, 에너지 200(50부터)
특수 능력 1 계시, 에너지 50, 20초 동안 시야 반경 3 의 적 유닛과 구조물을 볼 수 있고 은폐하거나 잠복한 유닛도 드러남
특수 능력 2 펄서 광선, 함대 신호소에서 개발, 값 150씩, 개발 100초, 에너지 75, 사거리 4의 적 지상 병력과 건물에 0.61 주기로 22의 공격력을 박음
특수 능력 3 정지장 수호물, 함대 신호소에서 개발, 값 150씩, 개발 120초, 에너지 100, 대상 지점에 170초 동안의 정지장 수호물을 놓아 적 병력이 발을 들이면 30초 동안 정지장에 가둠


폭풍함: 미네랄 350, 가스 250, 인구수 6, 소환 140초, 함대 신호소와 구조 불안정장치 제어소(원래는 함대 신호소의 구조물 공격력 개량. 값 200씩, 소환 100초) 지어야 함
보호막 150, 체력 250, 방어력 2, 대형 및 거대, 기계, 속력 1.875, 공격력 56(+4, 일반형), 공격 주기 72(백샷 할 수 있음), 사거리 공중 13 및 지상 10, 시야 11, 공중 유닛

38p에서

모선 핵(아비터의 후속): 미네랄 100, 가스 350, 인구수 4, 소환 160초(연결체에서 생산되고 함대 신호소와 기사단 기록보관소, 로공 시설, 로공 지원소가 모두 지어져야 함)

보호막 150, 체력 200, 방어력 1, 대형 및 거대(모선 핵은 원래 그 아비터보다 큼), 기계, 속력 2.344, 공격력 8(+1, 일반형), 공격 주기 37, 사거리 5, 시야 9, 공중 유닛, 지상과 공중 공격

특수 능력 1 아비터의 은폐장
특수 능력 2 아비터의 아군 소환, 에너지 100
특수 능력 3 시간 왜곡, 에너지 100, 왜곡장을 걸어 7초동안 상대의 유닛과 방어 건물의 공속과 상대 유닛의 속력이 50% 느려짐



결국 캐리어는 뺐습니다. 2편에서는 원래 군단의 심장에서 캐리어가 삭제되고 폭풍함으로 대신하려고 했듯, 폭풍함의 보호막과 체력을 더 높이고 소환 값과 시간을 전편 캐리어와 맞췄습니다. 2편 캐리어는 외형도 별로고
다음 편에서는 테란 유닛을 다룹니다
모선도 보류하다가 모선 핵만 글로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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