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새로 가입했으니 단순하게 게임 소견을 올리겠습니다

2020. 7. 10. 10:32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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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는 오늘날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학창 시절에 즐겼고 아직까지도 사랑받는다. 누구나 이름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본 적 있을 만큼 흥행했고 유명해 너무 흔하겠지만 내게 인생 최고의 게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여러 가지로 아쉽다. 물론 유닛만
종족 전쟁(브루드 워) 편에서 새로운 유닛들이 등장했고 그들에 의해 몇몇은 뒷전으로 물러나 소위 잉여가 되었다. 그들이 다시금 전장에 나타날 수 있도록 잉여가 된 유닛들의 개선 방안을 내놓는다. 그리고 유닛들의 균형 조정 방안도 내놓는다

프로토스
스카우트: 정찰기지만 캐리어와 배틀크루저만 아니면 모든 종족 공중 유닛의 성능을 압도한다. 종족 전쟁이 나오기 전까지는 가히 하늘의 왕자라고 불렸다. 소환에 미네랄 300, 가스 150이 들었고 보호막 90, 체력 130, 기본 방어력 1에 공중 공격력 12 × 2, 지상 공격력 10, 각 공격 주기는 22로 테란의 보병은 의무병이 없어 자극제는 자살 행위였으며 골리앗은 사거리 5에 대공 추공이 10(+1) × 2였고 인공지능도 더 답답했다
레이스도 못 비볐고 저그 전사들도 스카우트의 상대가 못 되었으며 드라군은 사거리가 1밖에 개량 안 되었고 아칸은 지금보다도 느려 스카우트를 못 따라잡았으며 캐리어와 배틀크루저는 지금도 스카우트가 천적이다


종족 전쟁이 나오고 미네랄 275, 가스 125로 줄고 인구수 3에 소환에 80초, 공중 공격력은 28(14x2)로 늘었고 공격 주기는 그대로지만 지상 공격력은 8로 떨어지고 심지어 공격 주기도 30까지 늘었다. 보호막 100, 체력 150까지 늘었지만 기본 방어력이 사라졌다. 플토의 새 유닛 커세어가 가성비와 성능으로 떠올랐고 테란의 보병은 자극제를 쓰고 의무병의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고 골리앗의 대공은 사거리를 개량하면 8까지 늘어나고 추공도 10(+2) × 2가 되었다. 드라군은 사거리를 개량하면 2 더 늘어난다
덕분에 모든 지상 대공 병력이 스카우트의 천적이 되었고 그나마 하늘에서는 강하지만 천적 발키리가 등장해 하늘의 환자, 왕따가 되었다. 플토뿐 아니라 다른 종족 진영도 스카우트의 개선은 절실하다고 토로한다. 이에 내 나름의 방안을 내놓는다
1. 미네랄 50 깎는 대신 가스를 25 높이고 소환도 60초로 줄인다. 기본 방어력 1, 지상 공격력은 12(타다다다 소리가 딱총인 줄 알지만 사실 화포로 광자포와 성질이 같다)로 올려주고 공중 공격 주기는 아칸과 맞추고 지상 공격 주기는 22로 낮춘다. 그리고 기본 속력을 드라군과 맞추고 개량하면 저글링과 울트라처럼 약 50% 높인다(2.461 ㅡ> 3.737까지)
2. 소환 값, 시간 그대로 두고 최종병기 버금가게 지상 공격력을 16(공허의 유산 협동전에서 이렇다. 공격력 한 번 강화에 +1)까지 높이는 대신 똑같이 기본 방어력 1만 주고 보호막도 110으로 높인다. 공중 공격 주기는 아칸과 맞추고 지상 공격은 28로 낮춘다. 기본 속력은 그대로 두고 개량하면 저글링과 울트라처럼 약 50% 높이고(3.629까지) 속력 개량도 140초로 줄인다
인구수와 가속도는 모두 그대로, 균형을 생각해서 속력과 시야 개량은 그대로 함대 신호소에 둔다. 대공 추공도 14(+2) × 2로 높인다(영웅도)
어떻게 하든 저플전에서 특히 두각을 보여 캐리어와 아비터를 대신해 커세어의 분열 망과 지상 병력과 함께 최종병기가 될 것이다. 테플전에서는 벌쳐와 탱크가 적은 골리앗과 함께 하거나 골리앗 없이 기지 앞에서 깽판 치면 스카우트로 족치고, 몇 기씩 붙여 아비터를 호위하면서 지상 병력의 보조도 되고 게릴라전에도 굴릴 수 있을 것이다. 유즈맵 컨트롤에서는 천적 커세어와 발키리 떼도 속력으로 따돌리고 치고 빠지면서 이겨볼 수 있을 것이다

커세어: 모두 좋지만 분열 망의 지속시간을 36초(아비터의 정지장도 40초니 이게 가장 적당할 것 같다. 원래 분열 망은 48초 동안 지속되다 반토막 났다)로 늘리고 마나를 100으로 도로 낮춘다(정지장도 마나 100 든다). 그리고 분열 망이 파멸충의 방어 구름과 같이 유닛이라는데 말이 안 된다...

고위기사, 암흑기사: 고위기사의 체력을 50으로, 암흑기사의 방어력을 삭제하고 고위기사에게 준다

왕복선, 기갑충: 왕복선의 보호막과 체력을 20 더 높이고, 리버는 값과 유지비가 비싸고 인구수도 4를 차지하기에 방어력 1을 더하고 보호막도 90으로 높인다. 왕복선도 웬만하면 가속도도 느리고 속력 개량의 값과 시간도 높으니 속력을 3.252까지는 높여준다

아칸, 다크아칸: 둘은 영혼만 남아 보호막 덩어리므로 이례로 보호막에 방어력을 준다. 아칸은 보호막에 방어력 2, 다크아칸은 보호막에만 1
다크아칸의 속력은 2.888까지 높여 암흑기사가 합체해 조금 더 빨라지는 것으로 한다

아비터(스카우트를 2번대로 개선하면): 기본 방어력 1 더 늘린다. 영웅도

관측선: 속력을 개량하면 막상 스카우트처럼 33%밖에 안 빨리 지므로 속력 개량 값과 시간을 100으로 낮춘다

캐리어 요격기: 저그 고치의 방어력이 지상 유닛 진화로 강화되듯 방어력만 제련소에서 돌리게 한다


테란
기갑 삼 형제: 벌처의 속력 개량 값을 공성 태세 개발 값으로 가져오고 지뢰 개발을 120초, 탱크의 공성 태세 개발은 100초로 늦추고 골리앗의 사거리 개량 값은 모두 125로 높인다
벌처는 속력이 최속인 대신 사거리를 4로 줄이고 오토바이라서 승무원이 노출되므로 다크아칸의 마법에 마비되거나 과학선의 방사선에 걸리도록 해도 된다

과학선: 게임보다 실제로는 크기가 엄청나니 게임에서 체력을 225~250까지 준다

망령 전투기: 게임에서 대형인데 체력이 120밖에 안 돼서 종이비행기로 불리지만 얇아서 그렇지 실제로는 골리앗보다도 크니 대형이 말은 된다. 생산 시간을 55초로 줄이고 방어력도 1 더하고, 그래도 폭발형에 취약한 걸 생각해서 중형으로 조정한다
무엇보다 지상 공격력이 8밖에 안 되는데 공격 주기는 30이나 된다. 공격력이 낮으면 공격 속도가 빨라야지. 주기를 15로 낮춘다. 공중 공격력은 10 × 2도 아니고 그냥 20인 데다 사거리와 속력, 연사력도 되니 말 다했다. 뮤탈로 짤짤이 하듯이 레이스로도 짤짤이 하고 다니면 된다

발키리: 체력을 220, 추공을 +2로 높이고 생산 시간을 레이스와 맞바꾼다

유령 요원: 보병이지만 엄연히 고급 유닛이고 설정도 있으니 체력과 발을 건설로봇과 맞추고 뽑는 시간을 40초로 낮춘다(발은 모든 유령 영웅과 저그 케리건도). 대신 방어력은 생략
락다운 개발 값도 모두 100으로 낮춘다


저그

히드라 리스크: 근육을 강화하면 채 50% 못 빨라진다. 진화한 속력을 2.75로 높인다

수호 군주: 속력을 캐리어와 맞추고(가속도는 아비터와) 체력 160, 공격 주기도 28로 깎는다. 가스도 50 깎거나 값을 그대로 두려면 체력을 180까지 높이던가
울트라, 디바우러와 더불어 사실상 최종병기므로 추공을 +3으로 높인다(속력과 공격 주기, 추공은 변종도. 디바우러는 산성 포자의 효과가 공격 속도를 늦추고 중첩량마다 공격력이 1씩 더 들어가는 데다 방어력을 무시하므로 추공을 그대로 둔다)

포식귀: 게임에서 공격 주기가 가장 느린데 이 설정은 그대로 두고 주기를 80까지만 깎는다

울트라 리스크: 생산되는 단계보다 20이란 공격력은 달리는 데다 근접을 하고 공중도 공격할 수 없으니 칼날이 닿는 범위까지만 광역 공격을 주는 걸 생각해 본다(변종도)

파멸충: 체력을 100까지 높인다


영웅과 변종

케리건과 스투코프, 레이너의 벌처: 모두 방어력 2로 조정

화방병 영웅: 체력 180, 공격력 18(+1) × 2

레이스 영웅, 태사다르: 영웅 레이스의 지상 공격력을 태사다르와 맞바꾸고 둘 모두 공격 주기를 15로 낮춘다. 삭제됐지만 고위기사의 공격도 똑같이
레이스 영웅은 체력 500, 방어력 4 너무 높다. 체력은 360에서 380이 가장 알맞을 것 같고 방어력은 3(중형)

골리앗 영웅: 체력 330에서 350, 대공 추공과 지대지 사거리를 밀리 골리앗처럼

노라드 II, 히페리온: 노라드는 체력 750, 히페리온은 공격력 35

저글링 변종: 헌터킬러와 같이 방어력 2로 조정

울트라, 가디언 변종: 두 변종의 공격력을 맞바꾸고 토라스크의 추공을 +5로 높인다
가디언 변종은 체력을 420으로 높인다(가디언의 체력이 160일 때, 180이면 460)

알타니스: 위의 1번대로 스카우트를 개선하면 방어력 3(+1)이고 지상 공격력과 주기 22, 2번대로는 방어력 3과 보호막과 체력 260 그리고 지상 공격력 26과 주기 28

제라툴: 체력은 60밖에 안 되고 보호막만 400이므로 아칸처럼 보호막에 방어력 2를 주고 발을 저글링과 맞춘다(2.612). 그리고 추공도 +3

아칸 영웅: 보호막을 700으로 조정하고 보호막에 방어력 3, 체력에는 2를 주고 속력을 제라툴 및 저글링과 맞춘다(2.612)

간트리서: 보호막, 체력만 보통 캐리어보다 배로 높고 요격기의 공격력은 그대로니 기본 방어력 5

리버 영웅: 보호막과 체력을 맞바꾸고 보호막을 300으로 높인다


이상.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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